동북공정
고구려와 발해여러분은 고구려와 발해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고구려 37 BC~AD 668>
5천년 대한민국의 역사 중 가장 강력한 왕들 중 한 명이었던 고구려의 광개토대왕(374-413)의 광개토대왕릉비에는 고구려의 시조를 ‘천제의 아들’이라고 적고 있습니다.
천자의 제국이라는 고구려의 자부심은 고구려를 5세기 동북아시아의 가장 강력한 나라로 성장시켰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자부심에서 비롯된 고구려의 꿈은 배타적이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주변의 여러 국가들과 교류하고 협력하며 확장되었습니다. 고구려의 꿈과 자부심은 오늘날 ‘아시아의 중심, 동북아의 관문, 전세계 모든 이들과 꿈과 우정을 나누는 대한민국’을 꿈꾸는 21세기 한국 청년들에게 큰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발해 698~926>
668년 패망한 고구려는 영토와 문화를 잃고, 국민도 모두 흩어졌지만 그 정신은 발해의 건국으로 이어졌습니다.
발해는 “고구려 옛 땅을 되찾고 부여(고구려의 전신이 되었던 국가)의 풍습을 물려받았다”는 확고한 역사의식으로 당시 열강이었던 당나라와 대등한 교류를 주도해 나갔습니다.
고구려 역사를 이어받았던 발해의 역사의식은 일제강점기(1910 -1945)동안 저항정신과 독립정신으로 계승 되었습니다.
한민족은 그릇된 일본의 제국주의 야망에 의해 35년 동안 식민통치를 당하며 온갖 수탈과 고통을 경험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중국 상해에 임시정부를 수립하고, 독립군을 창설하는 등 자주적인 역사를 세워 나갔습니다.
이는 한민족에게 발해와 같은 강한 역사의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 고구려, 발해 영문 소개
http://usa.prkorea.com/history
주몽과 광개토대왕의 나라, 고구려
고구려는 기원전 1세기부터 668년까지 한반도 북부와 만주일대에 자리잡았던 철기 기반 고대 국가입니다. 앞에서 계속하여 언급했던 바와 같이 주몽이라고 불리는 동명성왕이 초대 왕으로, 초기에는 5개 연맹왕국이 운영하는 5부 체제에서 이후 중앙정부의 권한이 강화되며 국가의 기틀을 잡습니다. 이후 소수림왕대에 들어 ‘율령 반포’, ‘불교 공인’ 등 국가 내부의 개혁을 이어나갔습니다. 이후 5세기 광개토대왕과 장수왕대에 접어들며 영토를 확장했고 전성기의 고구려는 만주와 한반도 중부지방까지 정복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6세기에 접어들며 잦은 왕권 분쟁과 귀족의 권력 강화로 인해 국력이 약화되었고 당시 전성기를 맞은 신라와, 당나라가 연합한 ‘나·당 연합군’에 의해 멸망하였습니다.
정착하여 농경 등을 주 생활로 했던 신라와 백제와는 달리, 고구려는 유목생활을 많이 했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 탑을 ‘목탑’의 형태로 지어 시간이 지나면서 한반도 내에서 일어난 수차례 전쟁에 의해 소실되었습니다. 또한 도읍을 비롯한 대부분의 활동지가 현재 북한과 중국에 위치해있어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문화유산이 드뭅니다. 현재까지 남아있는 대표 문화유산으로는 ‘무용총 수렵도/무용도, 장군총, 광개토호대왕비’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대조영의 나라, 해동성국 발해
발해는 698년부터 926년까지 한반도 북부와 만주·연해주에 존속하며 남북국을 이루었던 고대국가입니다. 발해를 세운 사람은 대조영입니다. 대조영은 고구려를 계승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발해를 건국했습니다. 발해는 고구려와 당, 그리고 신라의 영향을 받아 행정체계와 문화를 구축했습니다. 그러나 그 속에서도 자신들의 독자적인 특징을 접목해 발전시켜나갔습니다. 또, 문왕대에 이르러 ‘해동성국’이라고 불리며 전성기를 맞이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발해는 세력이 강해진 거란에 의해 멸망하였습니다.
발해는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계승한 나라인 고구려, 주변국인 당나라와 신라의 문화를 받아들여 자신들의 특성을 살린 문화로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중앙에 당과 비슷한 3성 6부제 체계를 도입하였지만 부르는 명칭은 발해만의 것을 만들었습니다. 대표적인 발해의 문화유산으로는 ‘발해 돌사자상, 발해 삼존불, 정혜공주 묘, 발해 자기’ 등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참고문헌
고구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URL: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794345&cid=46620&categoryId=46620
발해,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URL: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820230&cid=46620&categoryId=46620